케이씨씨글라스 코리아오토글라스 합병(feat 왜 이렇게 싼거야)

케이씨씨글라스 코리아오토글라스 합병(feat 왜 이렇게 싼거야) 

 

케이씨씨글라스가 코리아오토글라스를 흡수합병을 합니다. 케이씨씨글라스는 존속법인이 되고, 코리아오토글라스는 해산법인이 되어 소멸이 되는 구조입니다. 

 

각 회사들의 합병가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케이씨씨글라스: 30,996원

-코리아오토글라스: 14,744원

 

즉, 기존 코리아오토글라스 주식을 가지고 있는 주주분들은 보유하고 있는 주식 1주당 케이씨씨글라스 주식 0.4756743주를 받게됩니다. 

 

케이씨씨글라스와 코리아오토글라스의 합병가액 산출은, 두 회사모두 상장회사이기 때문에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의 법률에 따라 자산가치 및 수익가치, 상대가치 등의 기업가치 산정가격을 산정하지 않습니다.

 

합병 된 기업의 주식은 20년 12월 18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투자포인트 - 합병으로 인한 자사주 소각 효과

합병구조를 살펴보면, 코리아오토글라스 주주는 1주당 케이씨씨글라스 주식 0.4756743을 배정받게 됩니다.

그런데 현재 케이씨씨글라스가 코리아오토글라스의 주식 약 20%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만약 케이씨씨글라스가 보유하고 있는 코리아오토글라스의 주식대가로 케이씨씨글라스의 주식을 그대로 배정받으면 약 10%의 자사주가 생기게 되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번 합병을 하면서 케이씨씨글라스가 보유하고 있는 코리아오토글라스의 배정권리는 포기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발행주식의 약 10%가 감소하게 되는, 10%의 자사주 소각효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무슨뜻이냐고요?

 

쉽게 말씀드리면, 과거에는 10조각의 피자를 10명이서 나누어 먹던것을, 이제는 9명이서 나누어 먹어도 된다는 것입니다. 1명당 1조각씩 먹던것을, 1명당 1.1조각씩 먹게된 것이지요. 즉, 내가 회사의 이익을 가만히 앉아있었는데 더 많이 가져가게 되는것입니다. 즉, 가만히 앉아서 10%의 수익이 생기게 된다고 볼 수 있는것입니다.

투자포인트 - 강력한 해자

유리의 생산공정 그 자체가 해자가 되는 상황입니다. 유리 생산의 경우 지속적으로 용해로가 가동되어야 하기 때문에  제품의 수요에 상관없이 생산라인을 중단할 수가 없습니다. 이로 인해 이미 국내 공급과 수요가 어느정도 매칭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신규진입자가 들어오기에는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 유리 가공업체는 1,500개 이상되는 반면(대리점 역할), 직접 생산하는 업체는 국내에 케이씨씨글라스를 포함하여 두곳밖에 되지 않습니다.

 

케이씨씨글라스의 유리 시장 점유율은 1H20 기준 50%로 압도적인 1위 입니다. 2위 사업자는 약 2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리시장에 누가 들어오려고 할까요? 절대로 들어오지 못할겁니다. 그렇지만, 향후 유리 시장은 고급 유리를 기반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산업이지요.

 

또한, 자동차 유리 사업부(현재 코리아오토글라스, 소멸회사)의 국내시장점유율도 약 69%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유리산업은 진입장벽이 매우 높습니다. 압도적이지요. 자동차 유리 시장도 동사와 2위사업자 딱 2개회사뿐이며, 이 시장의 점유율은 최근 3개년동안 변동이 없을정도로 진입장벽이 매우 높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현/기차의 유리는 80% 이상 케이씨씨글라스의 유리가 사용된다 라고 보시면 됩니다. 

 

투자포인트 - 한국 뉴딜 정책 수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안에 '그린 리모델링' 부분이 있습니다. 이 정책에 따르면 공공 임대주택 약 22만호, 국공립 문화시설 건물 약 1,140개의 공공건물에 신재생 에너지 설비, 고성능 단열재 등을 사용하여 에너지 고효율 건물로의 신축 리모델링이 진행될 예정이고 추구 민간건축물에도 의무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건물 열손실의 약 40%가 창호를 통해서 발생하기에 창호와 유리(코팅유리)는 투자 비용대비 효과가 크기 때문에 유리 및 창호가 해당 정책의 핵심 자재가 될 수 있습니다. 국내 코팅유리 시장에서 케이씨씨글라스는 1위 사업자로서 점유율은 약 37%, 2위 사업자가 31%, 3위 사업자가 22%인 상황입니다. 향후 건물 에너지의 효율화를 위해 유리와 창호 리모델링이 많이 발생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케이씨씨글라스에게는 매우 우호적인 산업 환경이 만들어 질 것입니다.

향후 다시 한번 특수관계인 지분 변화 필요 - 고배당도 기대

케이씨씨글라스와 코리아오토글라스의 합병 이후에는 KCC 그룹 형제간의 지분 정리가 필요합니다. 케이씨씨와 케이씨씨글라스에 관하여만 이야기를 해보면, 현재 케이씨씨는 정몽진(맏형)님이 약 18.55%, 정몽익님이 약 8.47%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케이씨씨글라스는 합병후 정몽진님이 약 8.56%, 정몽익님이 약 19.4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케이씨씨가 분할을 하고, 케이씨씨글라스와 코리아오토글라스가 합병을 하는 목적 자체가 케이씨씨그룹의 계열 정리가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맏형인 정몽진님이 케이씨씨를 소유, 둘째인 정몽익님이 케이씨씨글라스를, 그리고 막내인 정몽열님이 케이씨씨건설을 가져가는것이지요. 

 

즉, 그렇다면 정몽진님 입장에서는 이제 동생이 가지고 있는 케이씨씨 지분을 다시 가져와야 하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케이씨씨글라스를 동생 정몽익님에게 주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려면? 케이씨씨 가격은 낮게 (지분을 늘리기 위해 유리한), 그리고 케이씨씨글라스 가격은 높다면 유리하겠지요. 향후 어떻게 거래를 하던지요. 

 

정상이익 관점에서 보면, 케이씨씨글라스와 코리아오토글라스의 영업이익은 약 1,000억 원가량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합병이후 순현금성 자산은 약 2,500원 가량이지요. 그런데 시가총액은 5,000억 원도 안된다?. 왜 이렇게 싸게 보이게 할까요? 제발 나좀 봐주세요 이제는! 하고 말하고 싶어 하는것 아닐까요? 

 

그래서 아마 현재 코리아오토글라스가 내세우고 있는 고배당정책도 계속 유지될 가능성이 높을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리스크

1. 중국, 말레이시아 산 판유리 수입 부분입니다. 공급이 증가하고 해운 운임이 하락하자 국내에 수입되어 오는 유리 또한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사태, 그리고 최근 운임이 급등, 그리고 관세로 인한 수입 가격 상승 등으로 수입산이 절대 점유율을 가져가게 될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2. 건설경기와 자동차경기부진

 

건설경기와 자동차경기가 부진한다면, 동사의 실적도 저조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부분은 피하지 못할부분이니 계속 체크해 보아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최근 3Q20 현대차의 실적 서프라이즈, 그리고 내년 건설경기 회복 등을 감안하면 동사에게는 나쁘지 않은 사업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본 웹사이트의 모든 조사분석자료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작성되었으며, 본 웹사이트 소유자의 저작물로서 모든 저작권은 웹사이트 소유자에게 있습니다. 동의없이는 어떠한 경우에도 어떠한 형태로든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웹사이트의 모든 조사분석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그 정확성이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