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feat 레깅스, 홈트 수혜주)
- 투자/국내관심기업
- 2020. 10. 13.
비즈니스 상황은 어떠한가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브랜드는 젝시믹스)는 애슬레저 시장의 확대, 특히 레깅스 시장의 성장과 함께 빠르게 성장하였고 이에 20년 8월 상장을 하였습니다.
레깅스 시장은 룰루레몬, 나이키, 아디다스등의 고급(유명) 브랜드와 안다르, 젝시믹스(브랜드코퍼레이션), 뮬라웨어의 대중 브랜드로 구분 가능한데요, 레깅스 시장 전체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안다르, 젝시믹스, 뮬라웨어 3사 모두 1H20기준 '19년 매출의 70%이상을 달성한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참고로 기사 및 타 자료들을 보면 국내 레깅스 시장은 약 6천억~7천억 원 가량이라고 합니다.)
젝시믹스는 3사중에서도 가장 빠른 매출 성장과 함께 수익성 개선 또한 가장 빠르게 나타나고 있는 상황으로 경쟁사들 대비해서는 앞서 나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레깅스 관련 매출(요가복 포함)이 전사 매출의 약 60%를 차지하며 레깅스 시장 성장의 수혜를 가장 많이 받고 있는 기업으로 볼 수 있겠지요
투자 시장에서의 상황은 어떠한가, 왜 현재 지금 가치인가
주가추이를 살펴보면, 공모가 13,000원으로 상장 이후에 현재 계속 박스권에서 머물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 이유를 생각해보면
1) 단기에 급성장한 기업으로 '19년 이익 기준으로 P/E는 32배로, '20년, '21년 향후 폭발적인 성장을 하지 않는 이상 업종 고려시 밸류에이션 부담이 있기 때문으로 보이고요
2) 상장하면서 대주주가 구주매출을 일부하였는데 이에 고평가 논란이 계속 있기도 합니다.
3) 1H20까지 전년 동기대비 성장은 하였으나 밸류에이션을 합리화 하기에는 부족한 상황입니다. 결국 하반기에 모든 실적을 다 보여줘야 하는데, 아직까지 실적발표가 되지 않았으므로 시장에서 불신이 있는 상황이지요. 어찌 보면 지금 주가가 매우 강한 상황으로도 볼 수 있는데요, 이 말인즉슨 투자자들은 하반기에 동사의 실적이 무조건 잘 나온다고 생각하고 있는것으로 볼수도 있습니다.
비즈니스에서 기대할만한 것은 무엇인가? 성장할 수 있는가?
1) 레깅스 산업의 지속적인 고성장
2) 이에 젝시믹스의 시장점유율 상승 및 최소한 유지. 이에 따른 수익성 상승
3) 자사몰 매출 비중이 90%로 관련 업종내에서 최고로 높음. 즉, 마케팅 능력이 있다는 것인데 마케팅 능력이라는 무형자산을 레버리지로 브랜드 및 상품확장을 통한 고성장 기대. (Likes 에코마케팅).
현재는 휘아, 믹스투믹스라는 타 상품 및 브랜드를 진행중인데 아직까지는 기대 이하의 모습입니다.
투자 시장에서 기대할만한 것은 무엇인가?
현 시점에서는 실적밖에 없습니다. 실적이 나오지 않는다면 폭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보입니다. 지금의 주가는 하반기에 동사의 실적이 무조건 잘나오는 것을 가정하고 있을 확률이 높아보이기 때문입니다.
혹은 단순 레깅스의 성장, 홈트 수혜주 등으로 테마성으로 오를 수 있으나 이 가능성은 매우 적을것으로 생각됩니다.
결국은, 실적 그리고 또 실적입니다. ㅎ
비즈니스에서 리스크는 무엇인가? 안 좋아진다면, 얼마나 안 좋아질 것인가?
1) 제품 경쟁력을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안다르, 뮬라웨어 등 대비 앞서나가고 있다고는 하지만, 무언가 미심쩍은 부분들이 있습니다. 특히 뮬라웨어 대비해서 자사몰의 트래픽 퀄리티가 좋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즉, 젝시믹스라는 브랜드보다는 마케팅으로 어떻게든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커버하고 있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즉, 브랜드 충성도가 낮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시장이 좋으니 많은 경쟁사들이 레깅스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즉, 경쟁강도가 점점 강해지고 있는것이지요. 돈이 보이니깐요.
결국 시장이 성숙했을 때 소비자들은 기존 전통 애슬레져 브랜드로 돌아갈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을것 같습니다.
2) 매출 성장에만 집중하는 경우입니다.
마케팅으로 밀어내어 매출만, 즉 외형성장만 나타날 수 있습니다. 3분기 매출성장은 무조건 잘나올것으로 판단되는데요, 다만 수익성에 대해서는 예측하기가 쉬워보이지는 않습니다.
3) 사족일 수 있는데요, 결국 맨파워가 중요한 비즈니스모델 입니다. 에코마케팅도 마찬가지이고요.
에코마케팅은 오너이자 대표님이 사람에 대한 귀중함을 정말 잘 알고 있고 그에 맞게 회사를 최적화 시켜나가고 있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에코마케팅은 개인적으로 정말 많이 공부를 하였었지만, 브랜드코퍼레이션은 자료로만 보거 회사와의 미팅을 진행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이 회사의 근본적인 경쟁력이 어디서 나오는지를 깊게 파악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좀 더 알고 싶지만요 ㅎㅎ
투자 시장에서 리스크는 무엇인가?
1) 오버행
2) 실적 미스시 폭락할 가능성이 정말 높아 보입니다
그래서 투자자로서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올해 순이익은 약 150~160억정도 나올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20년 이익 기준 P/E 16~17배 수준이네요.
'21년 이익 추정은 사실 매우 어렵습니다. 그저 높은 우상향을 하기를 '기대' 및 할 것 같은 '느낌'이 솔직한 의견입니다.
내년에 시장은 계속 크고 아마 동사도 성장할 가능성이 높지만, 경쟁강도가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리서치를 심도 있게 한 것은 아니고 뎁스있는 리서치대비 추정의 효율이 높지 않아서요.
그래도 제가 한 번 짧게라도 정리를 한 이유는
시장에서는 1) 레깅스 산업에 대한 수혜주 2) D2C 수혜주 (자사몰 비중이 높은)를 찾을 수 있고 그렇게 될 경우 최선호주가 될 가능성이 높을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에지가 있어보이거든요. 아직까지는요
종합적으로는 현재로서는 관망하거나 적은 비중을 담아보는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이상 요번 글은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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