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것을 측정하고 측정한 것을 의심하라 - 제프베조스 주주레터

"우리가 아마존에서 하는 여러 가지 중요한 결정은 데이터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의사결정에는 정답과 오답이 있고, 더 나은 답과 더 나쁜 답이 있습니다. 수학은 우리에게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알려줍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가장 선호하는 의사결정 방식입니다. 수학에 기초한 의사결정은 광범위한 동의를 이끌어내는 반면, 판단에 기초한 의사결정은 실행되고 증명되기 전까지는 종종 논란을 불러일으킵니다. 논란을 기피하는 조직은 판단을 반드시 유형 1 결정에 한정시켜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관점에서 볼 때 논란을 기피하는 것은 논의를 제한할 뿐만 아니라, 혁신과 장기적 가치 창출을 상당히 제한합니다."

 

- 05년 레터 -

 

"비즈니스에서 모험심은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무의미한 것도 아닙니다. 예감, 직감, 직관, 호기심은 아마존 직원들의 모험심을 불러일으킵니다. 약간의 혼란과 시행착오를 겪더라도 올바른 길을 찾는 것이 고객에게 큰 이익으로 돌아간다는 확신이 있으면 모험은 충분히 도전해볼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 18년 레터 -

 

"제가 알아낸 사실은 고객의 실제 사례와 데이터가 일치하지 않을 떄 대개는 고객의 목소리가 옳다는 것입니다. 데이터 측정 방법에 문제가 있는거지요. 연간 수십억 개의 물품을 발송할 때는 반드시 좋은 데이터와 측정 지표가 필요합니다. 제시간에 배송되는지, 제시간에 정확한 도시로 배송되는지, 제시간에 아파트 단지로 배송되는지, 제시간에 정확한 국가로 배송되는지 등등을 파악하려면 데이터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 데이터를 직관과 본능적 감각으로 재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임원과 기술 팀장에게 그 데이터를 확인하라고 지시해야 합니다."

 

-18년 레터 -

 

"저는 이런 고민을 합니다. '둘째 날로 빠져드는 걸 어떻게 막을 것인가? 어떤 기술과 전략이 필요한가? 회사가 엄청나게 커진 상황에서도 어떻게 하면 첫날의 에너지를 유지할 수 있을까?

 

그런 고민에는 간단한 답이 있을 수 없습니다. 여러 가지 요소, 다양한 방법론, 수많은 난관들이 있으니까요. 저도 완벽한 답은 모릅니다. 하지만 조금은 알 것 같습니다. 첫날의 마음가짐을 지키기 위한 핵심적인 요소들을 소개해드리지요. 고객의 소중함을 항상 기억할 것, 핑곗거리를 찾지 말 것, 트렌드를 놓치지 말 것, 그리고 의사결정을 가속화 할 것. "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모든 것이 확장되어야 합니다. 실패한 실험의 규모도 마찬가지입니다. 실패의 규모가 커지지 않는다면 비즈니스를 혁신할 중요한 발명은 불가능합니다. 아마존은 수십억 달러의 실패를 경험하더라도 커진 규모에 걸맞은 실험을 계속 추진하겠습니다.

 

물론 무모한 실험은 하지 않을 것이며, 좋은 결실을 맺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가치 있는 실험이 항상 궁극적인 성과로 이어지지는 않겠지만, 이런 대규모 위험 감수는 우리가 대기업으로서 고객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활동의 일부분입니다. 여러 실험 중 하나만 크게 성공해도 많은 실패의 비용을 감당하고도 남기 때문에 주주 여러분께도 좋은 뉴스를 전해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 18년 레터 -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