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기준을 세워라 - 제프베조스 주주들에게 쓰는 편지
- 자료로 보는 세상/독서 요약
- 2021. 3. 6.
높은 기준의 문화를 만드는 회사, 높은 기준을 스스로에게 세우는 개인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부분을 제프베조스가 잘 설명해준 것 같습니다.
"높은 기준의 기준의 기업문화를 만드는 것은 노력할 가치가 있고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가장 명백한 장점으 고객들에게 더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것만으로도 충분한 이유가 됩니다! 약간 덜 명백한 장점은 사람들이 높은 기준에 이끌린다는 것입니다. 이는 우수한 직원을 채용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높은 기준의 기업문화가 갖고 있는 보다 미묘한 장점은 모든 회사에서 일어나는 '보이지 않지만' 중요한 일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아무도 보지 않는 일, 아무도 보지 않을 때 이루어지는 일, 이런 일을 잘하는 것은 높은 기준의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기에 얻을 수 있는 보상입니다. 그것은 바로 프로가 된다는 걸 의미합니다. "
- 2017년 레터 -
"열심히 일하고, 즐겁게 일하고, 역사를 만듭니다.
인터넷처럼 역동적인 비즈니스 환경에서 특별한 직원들이 없다면 성과를 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역사의 한 부분을 창조하기 위해 일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뭐랄까요, 우리는 모든 것이 섭리대로 진행된다는 것을 깨닫고 있습니다! 이제 아마존은 현명하고, 성실하고, 열정적인 2,100명의 사람들로 구성된 하나의 팀이 되었습니다. 인재 채용에 대한 기준을 높게 설정하는 것은 아마존닷컴의 성공에 가장 중요한 요소였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직원 채용 회의에서 우리는 면접관들에게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에 세 가지 사항을 고려하라고 요청합니다.
첫째, 이 지원자는 존경할 만한 사람인가? 여러분이 인생에서 존경했던 사람들에 대해 생각해보면 아마 여러분이 뭔가를 배울 수 있거나 모범으로 삼을 만한 분들일 겁니다. 저는 존경할 만한 사람들과 일하기 위해 항상 열심히 노력해왔습니다. 아마존 직원들도 그렇게 노력하기를 바랍니다. 존경하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기에도 우리의 인생은 너무나 짧으니까요.
둘째, 이 지원자가 자신이 속할 집단의 평균적인 성취도를 올려줄 것인가? 우리는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기준은 계속 올라가야 합니다. 저는 직원들에게 5년 후의 회사를 마음속에 그려보라고 요청합니다. 그 순간 직원들은 주위를 둘러보며 "지금 기준은 너무 높아. 예전에 입사한 게 정말 다행이야!"라고 말하게 될 겁니다.
셋째, 이 지원자는 어떤 분야에서 아마존의 근무환경을 풍요롭게 해주는 특별한 자질과 재능을 가지고 있을까? 그런 능력은 업무와 직접적인 관련이 별로 없어도 소중한 것입니다. 우리 직원 중 한 명은 철자법 챔피언 출신입니다. 그 이력이 매일 수행하는 업무에 큰 도움은 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휴식 시간에 가끔 그녀와 철자법 대결을 벌일 수 있다면 아마존에서 일하는 게 더 즐거울 것 같습니다. '오노마토포이아(onomatopoeia)'의 철자를 말해봐요!"
- 1998년 레터 -
"우리의 면접은 과거 상황이나 직면했던 문제에 대한 질문과 이를 어떻게 다루었는지를 묻는 행동 기반 질문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리더십 원칙을 활용하여 토론을 진행합니다. 우리는 면접 괒어에서 돌발 질문(예: "맨하튼에는 몇 개의 창문이 있습니까?")을 던지지 않습니다. 우리는 돌발 질문이 아마존에 지원하는 사람의 업무 능력을 평가하는 데 있어 그다지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접근법을 연구했습니다. 우리의 행동 기반 질문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 가지 해결책이 있는 문제에 직면했던 때를 말해보십시오. 무엇이 문제였고 어떻게 행동 방향을 결정했습니까? 그 선택의 결과는 무엇이었습니까?
- 언제 위험을 감수했고, 실수를 했으며, 실패했습니가? 어떻게 대응했으며, 그 경험을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습니까?
- 여러분이 프로젝트를 주도했던 시간을 설명해보십시오
-특정 프로젝트에서 어떤 방법으로 개인 그룹에 동기를 부여했으며, 또한 협력을 촉진시켰습니까?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어떻게 데이터를 활용했습니까?
아마존은 데이터 중심 회사라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질문에 답할 때는 질문에 초점을 맞추고, 답변이 잘 구조화되었는지 확인하고, 적용 가능한 지표나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례를 제시하십시오. 가능하면 최근의 상황을 제시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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