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륙(星期六 002291.SZ. Feat. 중국 라이브커머스 수혜?)

라이브커머스 고속 성장 중, 연간 이익 흑자 기대 

회사는 예상 결산 실적을 발표, 2020년 지배주주순이익이 0.2~0.3억 위안을 예상하며 4분기 이익은 1.33~1.43억 위안을 예상한다고 발표. 본 애널리스트는 4Q20 네트워크 기반의 이익은 약 2억 위안을 예상하며 이익창출능력에 대한 검증은 끝났다고 판단. 현재 주요 품목은 여자 신발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

 

라이브커머스 사업의 Flywheel Effect가 선명해진 상황이며 이에 흑자 전환이 시작되는 시점. 회사는 라이브커머스 운영 방식을 지속하면서, 4분기 GMV가 질과 양면에서 모두 성장하며 2억 위안의 훌륭한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 됨. 회사가 발표한 예상 실적과 3분기 보고서를 검토한 내용을 바탕으로 살펴보면, 회사 GMV는 올해 4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판단. 각 분기별 GMV는 1분기 1.52억 위안, 2분기 7.5억 위안, 3분기 8.6억 위안, 4분기 23억 위안으로(4분기는 12월 25일까지) 매 분기별 빠른 성장을 기록

 

라이브커머스의 본질은 판매, 왕홍관리능력과 공급망 관리능력 모두 지속적으로 향상 중

왕홍관리측면을 살펴보면, 회사는 이미 다양한 계층과 스타일의 BJ를 구축해 놓았음. 상위권 BJ들의 위치는 굳건하며(위다궁쯔(瑜大 公子)는 11월 전체 BJ 순위 5위), 신예 왕홍들이 새롭게 상위권에 올라오고 있음.(등자대대야(橙子大大呀)는 콰이쇼우에서 TOP 50위에 등극) 왕홍 관리 및 양성 능력은 이미 검증이 되었다고 판단. 

 

공급망 관리측면을 살펴보면, 올해 2,000개의 브랜드 회사와 합작하고 약 40개 브랜드를 독점판매하며 조직의 역량을 쌓았음. 약 100명이 품질관리팀에 소속되어 있으며 상품통제능력 또한 충분히 검증되었다고 판단

 

1조 위안의 라이브커머스 시장, 성장 잠재력은 여전히 큼

라이브커머스는 여전히 성장기에 있다고 판단, iResearch에 따르면 2021년 라이브커머스 GMV는 2조원에 달할것으로 전망. 라이브커머스 밸류체인기업들은 시장 성장의 수혜를 지속 누릴수 있을것. 시장 성장에 따라 회사의 2021년 GMV는 백억 위안을 돌파할 수 있을것으로 예상

신발사업의 적자는 하반기 축소, 정상화 되는 중

코로나는 여성 신발사업에 영향을 주었고, 각종 비용 및 재고비용 반영으로 실적 악화가 되었음. 그러나 하반기부터 오프라인 판매가 점진적으로 회복되었고 온라인에서 라이브커머스 사업이 고성장하면서 여성사업부 실적은 하반기에 적자폭을 빠르게 만회

투자의견

4분기 실적이 빠르게 회복되며 동사 예측치보다 더 좋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이익 창출능력이 검증되고 있음. 20년~22년 지배주주순이익은 각각 0.28, 6.03, 8.26억 위안으로 추정하며 EPS는 각각 0.04, 0.82, 1.12 위안. P/E 밸류에이션은 각각 422.3X, 19.9X, 14.51X 수준으로 투자의견 매수 유지

 

Risk

경쟁심화, 정부규제리스크, 왕홍관리 리스크, 평판리스크 

 

Fact & Opinion

1. 중국도 라이브커머스에 높은 관심

2. 한국보다 빠르게 앞서나가고 있음. 비단 한국만이 아니라 전세계에서 가장 빠름

3. 회사가 제공하는 정보가 적어 정확한 BM파악 불가. 기존 사업은 잡화 브랜드 회사이지만, 라이브커머스 BM을 어떻게 진행하는지 알수가 없는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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