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를 위한 쉬운 재무제표 공부 - 기초

투자자들을 위해 재무제표를 쉽게 이해하는 방법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과거 대학생 시절 동아리 친구들을 강의를 했었고, 매우 좋은 피드백을 받았었습니다. 투자하는데 있어서만큼은 크게 부족하지 않을수준까지 모두 쉽게 잘 따라와줬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회계사는 아니지만, 회계와 재무를 매우 좋아했습니다. 너무 재미있었거든요. 그러다 보니 쉽기도 했었고요..물론 회계사분들만큼은 아니지만, 그때 그때 찾아가면서 새로운것을 파악하는데는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완전 최근의 회계동향과 같은 글은 아니지만, 회계의 기본 원리를 투자자로서 이해하는데 쉽게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제표란 무엇일까요? 쉽게 말해서 '장부' 입니다. 무엇을 적는 장부냐면 1) 한 회사가 장사를 한 내용 2) 장사를 해오면서 쌓여왔던 자산들 3) 그리고 장사를 하면서 실제 현금(돈)이 오갔던 내용을 적는 장부입니다.

 

회계용어에서 1)의 내용을 '손익계산서' 2)의 내용을 '대차대조표' 3)의 내용을 '현금흐름표' 라고 합니다. 그 외에 다른것들이 있는데, 우선은 이 1) 2) 3)번부터 이해를 하면 됩니다. 그럼 먼저 1) 손익계산서에 대해서부터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 사진을 넣어보기 

 

매출

 

손익계산서의 가장 위에는 항상 '매출' 이라는 항목이 제일 먼저 나옵니다. 회사는 사업을 하는 주체이고, 사업이라는 것은 돈을 벌기 위함이며, 결국 돈을 번다는것은 매출이 가장 먼저 일어날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그럼 매출이 무엇일까요? 

매출이란 제품이나 상품, 혹은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를 판매한 가격(금액)이 '매출액'이 되는것이지요.

 

김밥집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김밥집을 차린 후 김밥을 판매하였습니다. 김밥 한줄에 3,000원에 판매하였다면, 매출액은 3,000원이 되는것입니다. 이 김밥을 10만개를 팔았다면, 매출액은 3억원이 됩니다.

 

 

실제 예로 전자공시에 삼양식품이라는 회사의 손익계산서를 보겠습니다. 2020년 3분기 매출액이 약 1,642억원 이네요. 만약, 삼양식품의 매출은 전부 불닭볶음면으로만 구성되어있고, 대형마트나 편의점 등에 납품하는 납품가격이 500원 이라면, 이 기간 동안 삼양식품은 약 3억 2천 8백 40만개를 판 것입니다. 500 * 328,400,000 = 164,200,000,000원이 되니깐요. 정말 쉽지요?

 

다음에는 원가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