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식품 (feat 가장 저렴한 성장 음식료 기업)
- 투자/국내관심기업
- 2020. 11. 17.
비즈니스 상황은 어떠한가
샘표식품은 대표적으로 요리 소스 제품 위주로 라인업을 갖추고 있는 식품 회사입니다. 간장, 된장, 고추장, 쌈장 파스타 소스(폰타나), 요리 에센스 연두, 그리고 맥주 안주 질러(육포), 반찬제품 등이 대표적이지요
3Q20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865억원(YoY +17%), 160억원 (YoY +50%)으로 매우 훌륭한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샘표식품을 커버하는 애널리스트, 그리고 개인들조차도 관심이 많지 않아 정보가 없는데 제가 간략하게 적어보려고 합니다.
샘표식품이 실적이 좋은 이유는 무엇보다 물건이 잘팔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는 전년 동기대비 16%, 해외수출로 전년 동기대비 27% 성장하고 있습니다. 매우 놀라운 수치이지요? 타음식료 업체들보다 좋으면 좋지 절대 뒤지지 않습니다. 수익성을 보면 더욱 돋보입니다. 영업이익률이 무려 18.4% 입니다.
식단의 서구화와 함께 파스타에 대한 관심도 많아진 상황에서 파스타 소스를 떠오리면 이제 '폰타나'가 가장 먼저 떠오르게 되고 있는 시장이 된것같습니다. 그 수혜를 보고 있는것이지요. 그리고 반찬제품, 질러 등도 꾸준히 성장을 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주목해야 할 부분은 바로 수출이라고 봅니다. 작년 동기대비 27% 성장하며 올 한해의 실적 성장을 계속 이끌고 있습니다. 사실 샘표식품은 해외쪽 시장을 정말 오랫동안 진출을 해왔습니다. 그러다 최근 한류붐으로 인해 점점 수출이 증가하기 시작했으며 올해부터가 더욱 폭발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연두를 중심으로 서양인들에게 쌈장이라는 소스도 인기를 끌면서 동사의 소스 제품들의 소스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최근 수출데이터를 보면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습으로, 향후 수출은 좋아질 가능성이 높을것으로 판단됩니다. 한류와 함께 전 세계의 가정에 침투율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그리고 수출은 국내보다 수익성이 좋기 때문에 동사의 이익기여도에는 더 긍정적일것으로 판단되는 상황입니다.
투자 시장에서의 상황은 어떠한가, 왜 현재 지금 가치인가
첫번째로 아무도 관심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동사의 거래량은 매우 적은 상황입니다. 아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그 이유는 회사에서도 IR을 공개적으로 안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IR 통화는 해주고 계시지만, 사업보고서 내 수준에서만 답변해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두번째로 펀더멘탈로 설명하면, 대두가격과만 연관짓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두가격이 내리면 좋고 오르면 나쁘다 식으로 보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지금의 호실적이 대두가격이 하락했기 때문이라고 보는것이지요. 이는 사실 완전히 틀린말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현 상황에서는 맞지는 않습니다. 이미 대두가격은 최근 몇년동안 안정화가 된 상황입니다. 그리고 대두가격의 급락으로 개선된 매출총이익률은 2%pt도 되지 않습니다. 과거보다 장류의 매출보다 다른 제품들의 매출이 많이 올라왔기 때문이고 그리고 샘표식품이 사용하는 대두는 Non-GMO 제품으로 우리가 흔히 보는 대두가격과는 다르게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저는 추이는 비슷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더 비싸겠지요,)
각설하고, 최근 대두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우려가 있을수도 있겠지요. 그래서 현재의 기업가치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즈니스에서 기대할만한 것은 무엇인가? 성장할 수 있는가?
해외 매출의 성장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에서는 너무 카테고리가 다양해서 구체화 할수는 없지만, 해외에서 만큼은 연두와 장류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저는 특히 연두의 수출 증가를 특히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연두가 하고 있는 마케팅 및 홍보활동을 보면, 저는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어쨌든 트렌드에 맞는 제품이기 때문이지요. 단순 화학조미료가 아니라 건강을 생각하는 제품으로서 음식의 맛을 내주는.. 그래서 샘표에서도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으로도 계속 포커싱을 하고 있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한류로 인한 국내 소스의 시장확대입니다. 저는 왜그런지 모르겠는데 제가 만난 외국인들은 쌈장에 다들 미쳐합니다.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정말 좋아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입니다. 그로 인해 실제로 쌈장의 수출 금액은 계속 증가 중입니다. 향후 이러한 수출을 계속 기대해볼 여지가 있다고 봅니다.
국내시장에서는 폰타나입니다. 젊은 커플들중에서 여자친구가 남자친구에게 파스타 요리 한번도 안해준적은 없을걸요?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예전 같으면 김치찌개 해주고 계란후라이 해주고 했겠지요. 그러나 이제는 파스타 해주는 시대입니다. 샘표는 이 폰타나를 사실 10년도 더되게 오래전부터 준비했었습니다. 마케팅만 최근 몇년동안 한것이지요..
그리고 아이를 위한 음료제품들..그리고 혼술족들을위한 안주 질러와 같은 제품들..소소하게 계속 성장을 기대해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 시장에서 기대할만한 것은 무엇인가?
안정적인 실적입니다. 샘표식품이 계속 현재 수준의 밸류에이션에서 머물고 있다면, 반드시 누군가는 미인을 낚아채려 접근할수밖에 없습니다.
비즈니스에서 리스크는 무엇인가? 안 좋아진다면, 얼마나 안 좋아질 것인가?
저는 대두가격이 아니라 매출의 감소가 리스크라고 봅니다. 샘표식품은 현재 20%에 가까운 성장이 나타나고 있는 성장주에 가깝습니다. 국내에서는 신제품들이, 해외에서는 수출이 이끌고 있는것이지요. 그런데 이 제품들의 성장이 단순히 일시적이라면 동사의 기업가치 상승에는 제한적일것입니다.
그렇지만 매출의 급감보다는 아마 성장률의 감소가 나타날 확률이 높다고 봅니다. 식료품주의 특성상 한 번 자리가 메김되면 베이스로 깔고갈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투자 시장에서 리스크는 무엇인가?
실적이 급감입니다. 특히 이익의 급감입니다. 왜냐면 대두가격과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대두가격이 매우 빠르게 상승하면서 과거 16년 수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과거 당시의 이익률과 비교하면 매출총이익률의 변동성은 의외로 크지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 설명드린바와 같습니다. 그리고 환율이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대두 가격이 또한 상쇄되기 때문에 과거 보다 변동성은 더욱더 적을수밖에 없습니다.
샘표식품의 3분기 누적 순이익은 342억으로 4분기 순이익을 0으로 가정한다 하더라도 20년 P/E는 6배에 불과합니다. 4분기는 전통적인 비수기로 아마 3분기보다는 실적이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4분기에 30억만 벌어도 현재 순이익은 5.6배 입니다. 너무나 저렴한 밸류에이션 입니다. 결국은 싸게 사는것만큼 리스크가 없는것이 없다는것을 생각하면, 현 시점에서는 사실 큰 리스크가 없지 않나 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 리스크가 있습니다. IR입니다. 회사가 공격적으로 IR을 하지 않기 때문에 기관투자자들의 관심이 매우 늦게 들어올 수 있습니다. 이는 리스크이자 기회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투자자로서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샘표식품과 동업을 하는것이 좋은 타이밍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너무 싸기 때문입니다. 그 어떤 음식료주와 비교해도 말이지요. 그리고 성장성과 수익성은 업종내 거의 탑입니다. 아무리 IR을 하지 않더라도... 결국 너무나 싸면 결국 가치를 인정받기 마련입니다. 아무리 이쁘지 않다고 꾸미지 않고 다녀도 누군가는 알아보고 꼬셔가지 않습니까? (물론 요즘같은 자기 PR 시대에 역행하는것이기는 하지만요..)
샘표식품은 배당수익률이 매우 아쉬운 회사이기는 합니다. 그런데 그럴법도 한것이 사실 샘표는 현금이 넉넉하지가 않았습니다. '18년도까지는 순차입금인 상황이였고, '19년이 되어서야 순현금 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20년부터는 계속 현금을 빠르게 쌓아가고 있지요. 샘표식품의 최대 주주는 샘표라는 지주회사로 사실 향후 배당금을 받고 올리는것이 더 유리할것입니다. 이제 현금이 쌓여가는 상황에서 향후 배당이 깎이기 보다는 아마 올릴가능성이 높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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