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스터디교육(feat 교육시장 제패)

비즈니스 상황은 어떠한가

2Q20 동사 연결매출액은 1,141억원(YoY +5.9%), 영업이익은 132억원(YoY -32.6%)를 기록하였습니다. '18년~'19년 고성장하다 '20년 1분기~2분기 영업이익이 저조한 이유는 코로나 영향이 컸기 때문입니다.

 

1. 고등사업부(수능사업부)

 

메가스터디하면 대부분 온라인 교육을 떠올리지만, 실질적으로는 오프라인의 매출과 이익기여도가 상당부분 높습니다. 오프라인쪽은 고정비가 매우 높은데, 매출이 코로나로 인해 빠져버리자 해당부분이 다 이익의 감소로 이어지게 된 것입니다. 즉, 정리하자면 수능사업부(고등사업부)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온라인쪽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빠르게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20년 수익률 급감. 이는 코로나 영향때문

2. 초중등 사업부

 

중등사업부의 브랜드는 "엠베스트", 초등사업부의 브랜드는 "엘리하이"입니다. 고등사업부가 코로나의 영향에 직격탄을 맞었다면, 중등과 초등사업부는 코로나로 인해 수혜를 보았습니다. 

 

엠베스트는 중등 인강시장에서 점유율만 보면 압도적인 상황이지만, 사실 중학생들에게 온라인 교육이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는 학부모들이 많아서인지 시장규모가 크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중등 온라인 교육도 코로나가 시장을 키우게 되었습니다. 코로나로 아이들이 학교와 학원을 가지 못하자 이제 중등 인강을 시도해 보는것이지요. 그리고 이에 따라 당연히 1위 브랜드인 엠베스트에 몰려들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엘리하이는 학습용 태블릿을 활용하여 기존 시장에 뛰어든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최근 성장세가 매우 빠른 상황입니다. 학습용 태블릿 초등시장은 기존 아이스크림교육이 1위업체이고 천재교육, 비상교육, 그리고 기존 학습지 업체들이 경쟁하던 시장이었습니다. 그러나 '19년말부터 메가스터디교육이 '엘리하이'라는 브랜드로 강력한 마케팅을 걸기 시작하였고, 최근 신규가입자 기준으로만 보면 '엘리하이'가 1위인 상황입니다.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50% 가량 성장하고 있지만, 수익성이 감소하고 있는 이유는 초기 투자비용 및 마케팅 비용때문입니다. 결국 중요한것은 '재수강율'인데요, 이 재수강율이 높을수록 그 다음해부터는 사실 회사에 기여하는 마진율이 매우 매우 높습니다. 왜냐하면 비용은 이미 집행된 상황에서 향후 매출만 발생하기 때문이죠. 엘리하이의 경우 20년 10월기준 해지율이 2%도 안된다고 합니다. 

 

 

투자 시장에서의 상황은 어떠한가, 왜 현재 지금 가치인가

메가스터디교육의 주가는 코로나 때 28,000원 최저가를 찍은 이후 다른 주식들과 달리 의미 있는 반등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결국에는 9월에는 코로나 저점과 가까운 29,000원까지 하락하였습니다. 바로 실적이 좋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것처럼 코로나에 대한 피해를 가장 크게 본 교육기업이었으니깐요. 

 

그러다 최근 약 3주동안 20% 빠르게 반등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이제 투자자들이 메가스터디교육의 실적에 대해서는 바닥을 인지하였고 3분기 실적을 바닥으로 다시 성장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비즈니스에서 기대할만한 것은 무엇인가? 성장할 수 있는가?

1. 고등사업부의 성장

 

수능교육시장은 대표적으로 메가스터디, 대성, 이투스, 그리고 스카이에듀라는 4개 회사가 크게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스카이에듀는 재무적 상황으로 최근 신규투자(유능 선생님 확보)가 어려워진 상황으로 매출 및 수익성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으로 실질적으로는 3파전이었습니다.

 

그런데 '21년부터는 2파전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메가스터디교육의 인강 라인업에서 약한 부분이 바로 과탐이었는데요, 과탐에서 인기 강사라인업을 이번에 이투스로부터 모두 영입해온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이미 메가스터디가 성공의 경험을 했기 때문에 또다시 시도하는것인데요, '15년 현우진이라는 수학 1타 강사를 영입해오고 다시 부활했던 메가스터디가 같은 전략을 펼치는것입니다.  

 

참고로 위에 스카이에듀를 제외하고 실제로는 3파전이라고 했는데, 스카이에듀가 몰락한 시점이 스카이에듀의 스타강사가 이투스로 이동한 이후부터이기는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과탐영역에서 스타강사들의 메가스터디로 옮긴다면 메가스터디의 점유율이 올라갈것이고 그리고 메가스터디는 아마 가격을 올릴것입니다. 사실 이미 전년대비 2~30% 가량 올렸습니다. 

 

'19년 고등사업부의 영업이익이 500억을 기록하였는데요, 만약 점유율 상승과 가격전가력이 그대로 적용된다면, 그리고 중요한것은 코로나 여파에서 온전히 벗어난다면 고등사업부에서만 동사의 영업이익이 7~800억까지 증가하는것은 무리가 아닐것으로 판단됩니다. 

 

2. 초중등 사업부의 성장

 

중등 교육시장에서 인강은 이제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연간 4~50%씩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 지속되기는 어렵겠지만, 2~3년간 2~30%의 성장만 유지되고 점유율을 빠르게 가져올 수 있을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제일 베스트 케이스는 대교, 구몬, 웅진 등이 하고 있는 학습지 시장까지 뺏어오는 것입니다.

 

3. 성인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

 

20년 7월 전한길 이라는 공무원 스타 강사가 메가스터디교육으로 이동하자 기사가 폭발한적이 있었습니다. 그만큼 공무원 시장에서 독보적 존재의 강사라는것을 알수있겠지요. 기존 공무원 교육시장에서는 '공단기'라는 절대강자의 브랜드 교육업체가 1위를 기록하고 있었고, 메가스터디는 신생업체인 상황에서, 향후 공무원 시장을 본격적으로 진출하겠다는 신호탄을 쏘아 올린것으로 볼수있을것입니다. 

 

그런데 아까 위에서 본것과 비슷하지 않나요? 맞습니다. 결국 이 교육시장은 얼마나 스타강사를 많이 보유하고 있느냐가 관건인데, 공무원 시장에서 최고 인지도를 가진 전한길 강사를 영업한것이지요. 과연 이 전략이 공무원 시장에도 먹힐지 모르겠지만, 주목을 할수밖에 없겠지요.

 

현재 공무원 교육시장은 약 2,500억원 정도로 보입니다. 수능보다는 적지만, 중등인강시장보다는 큰 상황입니다. 향후 공무원 교육시장은 커질수밖에 없을것으로 보이므로(슬픈현실이지요) 메가가 만약 이 시장에서 안착을 한다면, 초등, 중등, 고등, 그리고 공무원 시장까지 1위를 하는 진정한 교육 대기업으로 재탄생할것으로 보입니다. 

 

 

투자 시장에서 기대할만한 것은 무엇인가?

아직까지는 수능교육시장에서의 스타강사영입, 공무원시장에서 스타강사영입으로 인한 시장진출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의 인지가 되기 시작한다면 회사의 기업가치는 상승할것으로 보입니다. 

 

리스크는 무엇인가? 안 좋아진다면, 얼마나 안 좋아질 것인가?

스타강사 영업전략의 실패입니다. 만약 이 전략이 실패한다면 스타강사에 대한 투자비만 들고 이익회수는 느리게 될것이므로 이익에 부정적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전략의 실패는 더욱 암울한것이 어쨌든 수능생들이 줄고있기 때문입니다. 메가스터디교육이 점유율을 높이고 가격을 올리며 수능생 감소를 만회하고 있지만 정말 장기적으로 수능생이 줄고있는것은 엄연한 사실입니다. 이 부분은 만약 공무원 시장과 초중등 시장에서 만회한다면 메가스터디교육의 기업가치는 크게 부정적인 영향은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투자자로서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3분기 실적이 좋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3분기까지 코로나 영향이 있으니깐요. 만약 3분기 실적발표이후에 주가가 흔들린다면, 그때부터 회사의 주주가 되어볼만 하지 않을까 합니다. 

 

현재 동사의 4,300억 이며 올해 예상 순이익은 보수적으로 약 240억원으로 P/E 약 18배 수준입니다. 

그러나 내년에 만약 1) 오프라인 사업의 회복 2) 수능사업부 가격인상과 점유율 확대효과 3) 초중등사업부의 지속성장이 이어진다면, 그리고 내년 공무원 사업부의 적자를 같이 고려한다면 순이익은 700억원까지도 가능할것입니다. (그 이상도 가능은 합니다.) 그러면 P/E 7배 수준인데 매우 저렴한 상황이 됩니다. 그리고 배당성향도 유지될것이므로 배당수익률도 올라가게 되겠지요? 물론 이는 긍정적인 가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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