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리지(LEVERAGE) - 부의 비밀

정말 오래전에 독서 리스트에 넣어놓고 보지 못하고 있던 책이다. 

 

그러다 같이 사업을 준비하는 형이 빌려주었고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쉽게 쉽게 읽어나갈 수 있고, 전체적으로는 기대보다 엄청난 내용이 있지는 않았다.

 

그래도 인상적이었던 부분을 정리 요약해서 남겨 본다. 

 

1.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망상

 

성공을 이룬 사람은 일과 삶의 균형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보다 더 큰 비전이 그들을 이글기 때문이다. 성공했다고 해서 항상 좋아하는 일만 하는 것도 아니다. 그저 그 일이 단기적으로는 고통을 준다고 해도 해야만 하는 일이라는 것을 직관적으로 느끼고 계속 함께 할 뿐이다. 

 

1-1) 초점을 명확히 해라 

 

당신의 비전과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모든 것들은 제외하라. 당신이 하는 일이 돈을 벌고 변화를 만들어 만드는 일이라는 것을 체감할 때, 열정이 곧 직업일 떄, 도전과 만족을 동시에 느낄 때, 그 일은 더 이상 일이 아니게 된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은 지금 당신 앞에 놓여 있는 중요한 일을 하는 것뿐이다. 목표를 세워라. 그리고 지금 할 수 있는 일에 초점을 맞춰라.

 

1-2) 무엇을 계속하고 무엇을 포기할지 파악하라

 

약간 땀이 나기 시작할 대 포기하는 것은 나약함이다. 비전의 부족, 장기적인 목적의식의 부재를 드러낸다. 그럼에도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면, 그 일이 당신에게 정말 중요한 일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포기가 나약함으로 여겨진다는 이유만으로 그 일을 계속하는 것이 옳다는 것은 아니다. 당신이 생각하기에 가치가 없거나 보상이 형편없는 일이라면 빠르게 포기하는 것이 현명하고, 강하고 용기 있는 행동이다. 포기할 줄 알아야 앞으로 어떻게 일을 추진할지, 어떤 일을 배제할지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싫어하지만 어쩔 수 없이 계속해야 하는 일은 빨리 포기 하라. 그래도 안 죽는다. 그러나 어렵고 힘들다는 이유만으로 당신에게 중요한 의미가 있는 일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 지금 중요한 목표로부터 한 걸음 떨어진 곳에 있는지, 아니면 당신에게 중요하지 않은 목표로부터 떨어져 있는지 알아야 한다. 

 

저명한 심리학자 데이비드 리버만(David. J. Liberman) 박사는 행복을 '가치 있는 목표를 향한 전진'이라고 말했따. 그 전진은 때로는 빠르고, 때로는 느리고, 때로는 정지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비전이 명확하다면 목표를 향해 항상 전진할 수 있다. 불행한 사람들의 가장 큰 공통점은 자신의 직업을 싫어하는 것이라고 한다. 직업은 만족의 근원인 동시에 불행의 근원이다. 

 

1-3) 6개월 간격으로 현재의 위치를 측정하고 평가하라

 

매년 6월과 12월 혼자 또는 가족들과 함께 현재의 직업을 평가하는 시간을 가져라.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코스에서 벗어나지 않았는지, 비전으로부터 멀어지지 않았는지 확인하라. 6개월마다 점검하면 최악의 경우를 면할 수 있다. 코스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수 있다. 수년 후 점검했다가는 너무 멀리 벗어나서 되돌아올 시간이 없을지도 모른다. 

 

맞는 일을 하고, 열정과 직업을 통합하고, 주변에 적절한 사람들을 두고 정기적으로 현재의 위치를 평가하라. 평가를 통해 당신의 핵심 결과 영역이 높은 수준에서 수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라. 

 

 

1-4) 땀이 모든 걸 이뤄주지는 않는다

 

시간, 돈, 자원, 아이디어를 통제하는 방법을 숙련해야 한다. 

 

 

2. 자기 방식의 삶

 

목표 의식을 명확하게 하고, 자발적으로 적절한 순간에 올바른 일을 하기 위해서는, 삶의 진행 방향과 생산성을 점검하려면 VVKIK를 기반으로 모든 일을 시작해야 한다. 이 방식은 행동에 관한 것이라기보다는 사고방식에 관한 것이다. 삶에 압도될 정도로 바쁘게 살아가고, 가난할수록 일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이유는, 일을 더 많이 해야 더 큰 성과와 돈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Value(가치)

 

가치는 삶에서 가장 중요하다. 당신의 가치는 오직 당신의 것이다. 지구 상에 당신과 완전히 동일한 가치를 가진 사람은 없다. 당신은 자기 자신으로 존재하기 위해 자신만의 가치를 세운다. 그렇기에 어느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당신만의 유일의 존재이다. 

 

문제는 자신이 누구인지 모르고, 자신의 가치를 존중하지 않는것이다. 자신을 아는 것이 가치를 세우기 위한 첫 번째 단계다. 

 

삶을 바꾸기 위해, 당신을 산만하게 만드는 모든 일에서 벗어나야 한다. 아래의 순서대로 가치 목록을 작성해 보자

 

당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느끼는 일을 종이나 스마트폰에 적는다 

 

--> 건강, 가족, 돈, 자유, 행복, 학습, 성공, 성장, 여행, 외모 등 추상적인 개념을 생각한다.

 

--> 단어가 더 이상 생각나지 않거나 아무런 감정도 느껴지지 않을 때까지 계속 적는다.

 

--> 각 항목을 신중하게 평가한 뒤 삶에서 바꾸고 싶은 것을 기준으로 순서를 재배열한다. 

 

이 과정에서 다음 사항을 고려하라.

 

  • 어떤 일에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가?
  • 외부적인 압박을 받지 않고 하루 종일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 무엇에 대해 지속적으로 생각하는가?
  • 당신의 공간을 무엇으로 채우고 싶은가?
  • 당신의 어떤 점이 사람들에게 가장 잘 알려져 있는가?
  • 삶에서 결과가 이미 나타난 부분과 나타나지 않은 부분은 무엇인가?

 

이 과정을 통해 행동을 지배하는 것들의 목록을 파악할 수 있다. 이 연습을 학생 떄 했다고 상상해보라. 삶을 지배하고 조종할 수 있는 설계도를 가지고 있다고 상상해보라. 1년 혹은 6개월마다 이 방법으로 삶을 점검하고, 적용하고, 적용했다고 상상해보라. 이 연습은 과거에 머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것이다. 공책이나 스마트폰, 노트북에 항상 목록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끊임없이 자신에게 상기시켜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잠자리에 들기 직전과 잠에서 깨어난 직후에 목록을 읽는 것이다. 하루에 두세 번 읽고 기억하는 데는 겨우 2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실행한지 몇 주일 후면 당신의 뇌가 무의식적으로, 직관적으로 기억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당신이 하는 일과 하지 않는 일 속에서 가치를 반영하기 시작할 것이다. 

 

사람은 상상으로 무의식을 컨트롤 할 수 있다. 의식이 없을 때도 무의식은 잠들지 않는다. 상상은 무의식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우리의 뇌는 실제와 상상을 구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어떤 일을 성취하는 데 무의식이 도움을 주기를 원한다면 원하는 가치를 감정을 담아 큰 소리로 읽어라. 가상의 가치는 무의식 속에서 실재가 될 것이다. 가치를 실재라고 상상하라. 열정적으로, 자유롭게, 행복하게 그 가치를 살아내고 있다고 상상하라.

 

분야를 막론하고 성공한 사람들은 조건이나 상황과 관계없이 승리를 상상한다. 그리고 그 상상이 탁월한 성과를 가져오는 데 지대한 역할을 한다. 상상은 돈도 안 들고 언제 어디서나 실천할 수 있다. 

 

이것은 단지 긍정적 사고의 차원이 아니다. 머릿속에 완전한 한편의 영화를 만들어내고, 처음부터 끝까지 상세하게 내용을 설정하고 반복해서 재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단 한 번, 또는 가끔씩 한다고 해서 효과를 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재가 될 때까지 매일 시간을 내어 실천해야 한다. 개념상으로는 매우 간단하게 보일지도 모르지만 매일 시간을 내서 실행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가치의 우선순위는 감정의 변화를 일으키는 강력한 사건으로 인해 변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바뀔 수도 있고, 또는 변하고자 하는 의식적인 결단으로 바꿀 수도 있다. 어떤 이유에서든지 가치는 살아가면서 바뀔 것이고, 바꿀 수 있다. 

 

또한, 가치는 공백으로부터 나오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대부분 아직 성취하지 못한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자신에게 충분한 돈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더 이상 돈이 중요하지 않다. 이미 돈이라는 가치의 공백을 채웠기 때문에 다른 가치가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 이러한 예는 가치가 삶을 어떻게 이끌어 가는지를 보여준다. 대부분 피상적인 과제와 전략만을 수행하기 때문에 변화의 표면만 건드리고 깊이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당신이 느끼는 압도감, 혼란, 좌절감이 심할수록 가치를 더 깊이 들여다보려는 태도가 중요하다. 

 

자신이 삶에서 가장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과 일치된 삶을 살때 사람은 자연스럽게 몰입 상태에 빠지게 되고, 시간이 빨리 지나가는 것처럼 느끼고, 성과가 나타나는 것을 목도하게 된다. 반대로 자신의 가치와 일치하지 않는 삶을 살면 부정적 감정에 시달리게 된다. 

 

Vision(비전)

 

당신은 원하는 목표에 대한 명확한 그림을 그리고 있는가? 당신은 후세에 어떻게 기억되기를 원하는가? 이 세상에 어떤 변화를 만들기를 원하는가?

 

중요한 질문이지만 경쟁 사회를 하루하루 살아가기 바쁜 현대인들은 이 질문에 대답할 시간조차 없다. 그러나 이러한 비전은 가치의 궁극적인 표현이자, 혼란, 갈림길, 선택, 좌절, 전환점, 과도기에 있을 때 올바른 길로 안내해줄 삶의 로드맵이다. 

 

당신이 목표 의식과 성취감을 느끼지 못한다면 이는 비전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목적지가 어디인지 모른다면 결코 어딘가에 도달할 수 없다. 비전은 삶의 목적이다. 목적을 가진 삶을 산다는 것은 계획적인 삶을 산다는 것과도 같다. 그러나 비전이 없으면 어떤 목표 의식도 가질 수 없다. 

 

명확한 비전을 가진 사람은 성공을 통해 인류 발전에 기여하고 다른 사람에게 영감을 주지만, 비전을 찾지 못한 사람은 공허함을 느끼고, 좌절하고, 때로는 자살을 선택하기도 한다. 명확한 비전은 건강한 정신과 짝을 이루기 때문에 공고한 비전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삶을 결코 스스로 빼앗지 않는다. 

 

실존주의 심리학자 빅토르 프랭클(Viktor Emil Frankl)은 인간을 지배하는 원동력은 인생에서 의미를 찾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죽음의 나치 수용소에서 자신과의 투쟁에서 의미를 발견했고 삶의 의지를 잃지 않고 생존한 프랭클의 철학은 독일의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Friderich Niezsche)의 '살아야 할 이유를 가진 사람은 어떤 어려움도 견뎌낼 수 있다'는 말로 훌륭하게 요약된다. 

 

이것이 비전의 힘이다. 비전은 방향을 제시하고 다른 사람들을 이끌 수 있는 리더십을 부여하고, 부정적인 감저을 극복할 수 있는 에너지를 만들어 준다. 

 

자신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보고 지금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들을 적어보자

 

  • 당신의 삶은 어떤 목적에 기여하는가?
  • 다른 사람에게 기여할 수 있는 당신만의 비전은 무엇인가?
  • 그 비전이 당신에게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3년, 5년, 10년, 25년, 50년 후에 삶이 어떤 모습이기를 원하는가?
  • 사람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기를 원하는가?

 

크고 명확한 비전을 가진 사람은 원하는 것을 직관적, 자발적으로 파악한다. 이것을 '끌어당김의 법칙' 또는 '현현(manifestation'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어떻게 부르건 실제로 작용하는 힘이다. 그러니 자신이 정한 비전을 다른 사람과 비교할 필요는 없다. 친구나 가족, 사회가 당신에게 투영한 가치는 신경 쓰지 마라. 오직 자신에 대해서만 생각하라. 

 

비전에 대해 깊이 숙고하면 비전과 가치가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당신의 가치가 비전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를 알고 싶으면 가치의 우선순위를 명확한 순서로 배열해보면 된다. 예를 들면 돈이 가치 목록에 들어 있지 않은데 부자가 되기를 바라는 것은 모순이다. 하루빨리 당신의 비전과 가치를 일치시키고, 재조정하고 수정하라 

 

KRA(핵심 결과 영역)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초점을 맞춰야 하는 최고 가치 영역이다. 쉽게 말해 당신의 기업, 팀, 개인을 변화시키기 위해 시간의 대부분을 투자해야 하는 몇 가지다. 핵심 결과 영역은 관계를 개발하고, 유지하고, 마인드를 설정하고, 시스템을 개발하고, 재정을 조달하고, 비즈니스 전략을 짜고, 지속적인 자기 계발을 실천하는 레버리지 전략이다. 

 

일상적이고 사소하고 세부적인 일들은 대부분 핵심 결과 영역이 아니다. 당신이 최고 가치에 따라 살아가고 있는지를 매일, 매주, 매월, 매년 점검해야 한다. 

 

핵심 결과 영역은 삶에 명확성을 제공하고 비전을 향한 최단거리를 제시한다. 부정적인 감정을 몰아내고 엔돌핀이 흐르게 하며 옳은 길을 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해 준다. 더불어 자긍심과 만족감을 느끼게 하고,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게 한다. 만약 당신이 직원을 두고 있다면 그들을 위한 핵심 결과 영역을 만들어야 한다. 직원들이 업무를 싫어하게 되거나 직장을 그만두게 되는 주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 인정받지 못했다고 느낀다.
  •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다.
  • 변화를 만들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 상사는 나에 대해 무관심하다.
  • 업무에 대한 기대치가 비현실적이다.
  • 한 번에 너무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한다. 

직원 혹은 조직 구성원은 목표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역할을 맡고 싶어 한다. 자신이 해야 할 일이 가치가 있고, 그 가치가 명확히 무엇인지 알고 싶어 한다. 그들에게 높은 가치를 가진 업무, 변화를 만들어내는 일, 우선순위를 두어야 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려줘야 한다. 개인의 커리어와 기업을 위해 가치 있는 역할을 수행하게끔 유도하면 자신이 변화를 만들어낸다고 느끼고, 가치 있는 존재라고 여기며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더불어 핵심 결과 영역이 직무분석표에 명시되어야 한다. 역할을 명확하게 기재하고, 그 역할을 실행하기 위한 목록을 만들어라. 역할을 탁월하게 수행하기 위한 필수 사항이다. 이는 개인과 기업에 최대의 이익과 만족을 줄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된다. 항상 노트를 소지하고 가치와 비전의 바래 아래쪽에 기입하자. 

 

 

IGT(소득창출 업무)

 

소득창출 업무는 핵심 결과 영역에 부합하고 기여하는 업무를 의미한다. 가장 짧은 시간 안에 최대의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가장 수익률이 높은 일에 초점을 맞춰 소득 창출 업무를 설정해야만 한다. 그래야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할 시간이 확보된다. 

 

KPI(핵심 성과지표)

 

비즈니스가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실수를 줄여주고 레버리지를 최적화하는 지표다. 핵심 성과지표는 핵심 결과 영역과 소득 창출 업무의 운영이 올바른 결과를 내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제공한다. 핵심 성과 지표가 없으면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모르기 때문에 부적절한 일을 하거나 잘못된 방향으로 가거나 열심히 일하고도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참고도서: 마크 호머의 저 비용의 삶(Low Cost Life), 번 하니쉬의 규모의 확대(Scailing up), 존 월리로우와 보 버링햄의 판매하기 위한 재품(Build to Sell), 레스 멕케온의 시너지스트, 램 차란과 래리 보시디의 실행에 집중하라, 짐 콜린스와 모튼 한센의 위대한 기업의 선택, 테리 리의 열 단어의 경영(Management in Ten Words), 죠쉬 카우프만의 퍼스널 MBA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