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개요
핸드백 OEDM 제조 전문 업체
주요고객: 마이클 코어스, 케이트 스페이드 등
최근 악진통상 인수로 의류 OEDM 사업 진출
수익모델
- 핸드백 OEDM 제조하여 글로벌 브랜드 업체에 납품. 악진통상 인수로 의류 OEDM 비즈니스도 영위. (올드네이비, 갭 등이 고객사)
시장
- 의류는 필수소비재로서 꾸준한 시장규모가 존재. 미국 위주의 브랜드 시장이 주 시장.
- 핸드백은 명품시장이 커지고 있음. 동사에게는 불리한 구조. 왜냐면 동사가 주로 납품하는 매스티지 브랜드는 파이가 작아지고 있기 때문(참고: 미국의 핸드백 수입액은 약 12조가량. 리테일 시장은 당연히 더큼..ODM 시장이 약 12조?)
- 코로나로 인해 미국의 의류 및 가방 소비가 급감. 기조 업체들의 재고가 많아 의류 및 가방 odm 시장도 좋지 않은 상황
포인트 및 경쟁력
- 핸드백 OEDM은 의류 OEDM과는 달리 대량 생산이 가능한 곳이 전 세계에 약 10개정도만 존재
- 악진통상 인수로 의류 및 핸드백에 대한 시너지효과 기대 가능.
- 악진통상 인수는 현금 약 600억원 지출. 순차입금 고려시 약 1,700~1,800억원. 정상이익으로 보면 약 10배수준으로 인수. EV/EBITDA로 보면 절반수준으로 보임
- 인수가격에 대해서는 비싸다고 볼수는 없을듯. 새로운 기회포착을 위한 좋은 의사결정이라고 봄. (성공에 대한 가능성은 모르지만, 아무것도 안하는 경영진보다는 유능한 경영진이라고 판단)
리스크 포인트
- 매스티지 브랜드의 핸드백 비즈니스의 부진
- 코로나 장기화로 핸드백 및 의류 수요저조, 그리고 이로 인한 인수 실패
결론
- 현재 시총 약 1,000억원. 인수로인한 연결 매출은 약 8,000억원 수준까지 가능할 듯
- 코로나가 회복되고 의류 및 핸드백 소비가 살아난다면? 이 회사 기업가치는 지금보다 올라갈 가능성이 높음.
- 사야되 말아야되? 좀 더 지켜보자. 그래도 관심기업으로 넣어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