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어떻게 일하는가 3 전략 (에릭슈미트, 조너선 로젠버그)

전략 

 

"전략을 잘못 짜고 출발하는 건 실패를 자초하는 일이다."

 

에릭 리스(eric ries)라는 사업가가 말했듯 계획을 잘못 세우면 "자초한 실패"로 이어진다. VC들이 언제나 사업 계획이 아니라 사업팀에 투자한다는 원칙을 따르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계획이 잘못되었다면 사람이 바로잡아야 한다. 성공적인 팀은 그들의 계획에서 잘못을 찾아내서 방향을 조정한다. 

 

사람들은 대부분 불확실성을 싫어한다. 반면에 전문성과 창의력을 갖춘 사람은 "해결책이 있을거야"라는 식의 접근방법을 좋아한다. 조너선이 그런 살마들 중 한 명을 평한 말로, 이들은 "변덕스러운 환경에 대처하는 유연성"을 갖추고 있다. 

이들은 대책이 부족할지언정 올바른 토대 위에 세워진 계획이라면 자발적으로 달려든다. 

 

플랫폼에 대한 계획을 세울 때 그 토대가 되는 기술혁신은 무엇인가? 기술혁신은 비용을 절감하거나 중요한 요인으로 제품의 기능과 유용성을 높여주는 기술 또는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적용방식이다. 기본적으로 경쟁제품보다 우수한 결과가 나와야 한다. 비교우위는 분명할 때가 많다. 이 제품이 다른 제품과 다르다는 것을 고객에게 알리기 위해 열심히 마케팅 하지 않아도 된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보다는, 고객 자신에게 필요한데도 아직 몰라서 원하지 못했던 것을 찾아내 제공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한 법이다. 

 

기술혁신의 환경을 촉진하는 한 가지 방법은, 접근 가능한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존의 문제를 새로운 방법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해보는 것이다. 기술혁신의 도 다른 잠재적 자원은 제한된 범위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서 출발해 그 적용 범위를 확대하는 길을 찾는 것이다. 

 

비약적인 성장은 토대의 핵심적인 부분이 되어야 한다. 경쟁은 훨씬 치열해질 것이고 경쟁우위는 오래가지 않기 때문에 "급속도의 성장"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플랫폼, 온라인 비즈니스의 경우 그렇게 볼 수 있다. 

 

경쟁에 집중하다 보면 결코 진정한 혁신을 이루지 못할 것이다. 래리의 말을 인용해보자. 

 

"나는 주로 직원들에게 경쟁을 의식하지 않게 하는 것이 내가 할 일이라고 느낀다. 내 생각에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기존의 일에 관심을 갖는 경향이 있다. 우리가 할 일은 진정 필요하지만 아직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일을 생각하는 것이다. 그리고 만일 경쟁자가 그것을 안다면 당연히 그들은 그것을 우리에게나 다른 누구에게 발설하지 않을 것이다."

 

전략 점검목록

5년 후에 무엇이 사실로 드러날지, 또는 그 반대일지 생각해보라. 단언할 수 있는 사실이 금세 변하게 되는 건 아닌지 신중하게 조사하라. 특히 기술로 가격을 인하하거나 새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는지 제품의 요인을 살펴야 한다. 5년 동안의 사업 스케줄을 짜보면 여러 시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방해요인 - 그리고 기회 - 이 있을 것이다. 무엇이 여러분에게 방해가 될 것 같은가?

 

여러분이 완벽한 시장 정보와 자본을 광범위하게 이용할 가능성이 있다면 여러분은 제품과 플랫폼에서 성공을 해야 한다. 대부분의 시간을 이 제품과 플랫폼을 생각하는 데 소비하라. 

 

여러분이 도전자 입장이라면 새로운 제품을 발명하고 이 제품을 중심으로 사업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또 사업에 발판이 되는 것들(사업상의 여러 관계, 규제사항, 법적 요건)과 기존의 사업자가 여러분을 따돌릴 방해 장치를 알아야 한다.

 

여러분의 사업에 도움이 되는 동기를 가진 제 3 사업자의 역할을 파악하라. 여러분의 전략에는 사업 구조(사업 분야, 회사, 팀)밖에 포진한 사람들이 내부 사람들과 함께 혁신을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이 포함되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성장이다. 인터넷 시대의 대대적인 성공은 모두 성장과 더불어 날로 발전하고 강해지는 거대한 플랫폼을 구현하게 된다.

 

목적 달성에 필요한 대강의 소요 시간과 달성하고 싶은 최종 시점을 분명하게 밝혀라. 

 

시장조사와 경쟁자에 대한 분석을 하지 마라. 슬라이드를 이용한 프레젠테이션은 토론의 열기를 죽일 뿐이다. 방 안에 모인 사람들의 모든 아이디어를 입력하라. 

 

반복은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언제나 핛브을 통해 아주 빠르게 반복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대대적인 성공을 거둔 대기업은 모두 주목을 받기 시작할 때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였다. 

 

- 절묘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 이 해결책을 빠른 성장과 확장에 이용했다. 

- 이런 성공은 대부분 제품을 기반으로 한것이었다. 

 

전략팀은 현명하게 선발해야 한다. 단순히 근무경력이 오래된 사람이나 높은 직책을 가진 사람이어서는 안 된다. 그보다는 전문성과 창의력을 갖춘 사람, 탁월한 견해로 다가오는 변화를 읽을 줄 아는 사람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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