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정보통신(feat 답답해서 그냥 쓴다)

나이스정보통신 대체 뭣이 중헌디?

나는 나서는걸 좋아하지 않는다. 그런데 이렇게 인터넷에 깔짝되는 이유가 무엇인가? 나서지 않고 내 의견을 자유롭게 말할수 있어서다. 

 

나정통. 소위 가치투자를 하는 투자자들에게 유명한 종목이지만 다들 이야기 하는것이 뻔하다. 

 

이익 잘나오고, 싸다.

 

내가 바라보는 포인트는 좀 다르다

 

길지는 않지만 답답해서 나정통을 진짜 제대로 봐야 하는 이유를 간단히 적어본다.

 

네이버, 카카오 등 대표 테크기업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네이버, 카카오, 뭐 이커머스 기업인 쿠팡까지. 

국내 기업들로 이야기 해보면 이들은 이미 온라인 데이터를 다 먹었다. 이들이 가지고 있지 못한 데이터가 있을까 온라인에서? 아마도? 이제 관리의 영역이지 이제 확장은 그렇게 탐나지 않을 것이다. 

(cf 사실 난 '데이터' 만 이야기하는것은 의미가 없다고 본다. 신선한 데이터가 중요하다. 그리고 목적이 무엇인지 데이터 데이터 하는 사람들에게 물어보아야 한다. 데이터로 그럼 무엇을 할 수 있나요? 라는 대답에 제대로 답하는것은 매우 어렵다.)

 

그럼 역으로 생각해보자. 이들이 가장 탐내는 데이터는, 혹은 아직도 미지의 세계의 데이터는 어디일까?

 

바로 오프라인 데이터다. 오프라인 데이터는 정말 파편화 되어있다. 왜? 모으기가 매우 어려우니까. 아. 대표적으로 투자, 자본시장에서 많이 이야기하는 데이터는 '결제' 데이터이므로 여기서 데이터는 사실 결제 데이터를 말한다. 왜? 결국 돈의 흐름이니까.

 

 

다시 돌아와서. 그럼 오프라인 데이터는 누가 제일 많은데?

 

이게 좀 애매한데 사실 카드사라고 봐야 한다. 근데 카드사만으로는 힘들다. 바로 VAN사가 같이 협조가?! 되어야 한다. VAN이 철저한 을이기는 하지만, 사실상 카드사의 오프라인 영업과 그리고 카드사들이 VAN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정통을 이야기하는데 왜 이 오프라인 데이터를 이야기 하냐고?

 

오프라인 VAN 에서 압도적인 기업이니까. 코로나 이후 유일하게 M/S를 확대한 기업이 나정통이다. 다른 VAN 기업들은 거리두기 영향으로 죽어나갈 때 유일하게 공격적인 영업으로 M/S를 확대한게 나정통이었다. 이는 경쟁력이 없으면, 1위 기업의 DNA가 없으면 쉽지 않은 의사결정이었고, 그리고 실제로 해냈다. 

 

왜 카카오와 네이버가 오프라인에 아직도 침투를 못했을까? 심플하다. 매우 어렵고 매우 큰 투자가(관리비용) 필요하기 때문이다. 오프라인은 온라인과 다르다. 온라인은 소수의 인원으로 관리가 가능하지만, 오프라인은 말그대로 물리적인 한계가 존재한다. (온라인은 물리적 한계 사실상 X).

 

그런데 수십년 가까이 오프라인으로 시작해서 지금까지 쭉 성자해온게 바로 VAN 업체들이다. 우리 인간이 아침에 일어나서 저녁에 퇴근전까지 오프라인 활동을 가장 많이 알 수 있고 추측할 수 있게 해주는것이 VAN 데이터다. (통신데이터도 있겠으나 단순 이동경로로 이 데이터만으로는 활용 가치가 다소 아쉽다.)

 

그런데 마이데이터 시대가 열렸다. 가장 가치있는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 혹은 그 얼라이언스가 될 수 있는 기업이 바로 나정통이다. 

 

그럼 숫자로 얼마 찍히냐고? 그건 나도 모른다. 이건 카드사도 모르고 나정통도 모른다. 지금은 아무도 모른다. 

 

그런데 멀티플이 무한대로 확장 가능한 새로운 영역인 것이다. 난 그렇게 생각한다. AI 시대가 온다고? AI 찐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물어봐라 무엇이 중헌지. 결국 데이터다. 그런데 지금 나정통이 이미 나오고 있는 현금흐름과 보유 현금만으로도 안전마진이 넘치지 않나? 그러므로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쓰다 보니 다른 내용은 적지를 못했는데.. 오늘은 여기까지!! ^^ 

 

 

 

좋아요 버튼과 구독 눌러주시면 더욱 힘내서 좋은글 많이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웹사이트의 모든 조사분석자료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작성되었으며, 본 웹사이트 소유자의 저작물로서 모든 저작권은 웹사이트 소유자에게 있습니다. 동의없이는 어떠한 경우에도 어떠한 형태로든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웹사이트의 모든 조사분석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그 정확성이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