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을 기르는 법

창의성은 익숙한 것들끼리의 특이한 결합이다 

 

다른 분야에서 효과가 입증된 일반적인 원칙들을 새로운 방식으로 결합하는 방법은 놀라울 정도로 효과가 있다는 게 여러 연구에서 밝혀졌음. 평균적으로 창의적인 논문에 담긴 내용의 90%가 이미 다른 곳에 발표된 것이고, 수 천 명의 학자가 이미 살펴본 것. 창의적인 논문에서는 그런 전통적인 개념들이 과거에는 생각하지 못한 참신한 방식으로 적용되었음. 

 

결국 어떤 논문을 창의적이고 중요한 위치에 올려놓는 것은 개념 자체가 아니라 개념들의 결합 방식이었음. 노스웨스턴 경영대학원 교수인 우지는 창의적인 사람들에 대해 "근본적으로 지적인 중재자이지요. 그런 사람들은 지식을 이질적인 산업이나 조직에 전달하고 접목하는 법을 터득한 사람들입니다. 다른 환경에 있는 사람들이 다른 관점에서 똑같은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걸 보고 경험한 까닭에, 어떤 유형의 개념이 상대적으로 더 효과적인지 아는 사람들이기도 합니다."

 

사회학자 로널드 버트는 04년 발표한 논문에서 673명을 연구한 끝에, 어떤 특정한 부서에서 사용되는 개념을 다른 부서 직원들에게 설명하는 데 탁월한 재능을 지닌 사람들이 '창의적'이라 평가받는 아이디어를 내놓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이들은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데 능숙하여 기존의 아이디어를 묵살하거나 일축하지 않고 오히려 소중한 것으로 평가받도록 의견을 제시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버트는 이러한 능력은 천재가 가지고 태어나는 창의성과는 다르다고 합니다. 오히려 물건을 사고파는 장사꾼의 창의성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스티브 잡스는 창의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인터뷰를 했습니다. 

"창의성은 무언가를 무언가에 연결하는 능력에 불과합니다. 뭔가 창의적인것을 해낸 사람에게 그것을 어떻게 해냈느냐고 물으면 그 사람은 죄책감을 가질지도 모르겠습니다. 그가 그 뭔가를 실제로 해낸 것이 아니라 그 뭔가를 본것에 불과하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시간이 좀 지나면 그 뭔가가 그에게는 당연하게 여겨집니다. 그가 자신의 경험들을 연결해 새로운 것을 합성해 낼 수 있었기 때문이지요. 그가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은 남들보다 더 많은 경험을 했거나, 자신의 경험에 대해 남들보다 더 많이 생각한 덕분입니다."

 

즉, 어떤 사건에 대해 자신이 어떻게 반응하고 어떻게 느끼는지에 주목하는 방법을 터득하면 누구나 창의적으로 혁신 브로커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어떤 경우에나 발명가들이 무언가를 창조해냈을 때는 감정적으로 격앙된 상태였다는 사실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필요에 의해 내몰릴 떄, 좌절감 등 때문에 과거의 개념들이 새로운 환경에 내던져질 때 자신의 경험에서 해결책을 찾아내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심리학자들은 이런 상황을 '창의적 절망' 이라 일컫습니다. 

 

창작 과정에서는 자신의 창작품에 지나치게 애착을 갖는 것보다는 일정한 거리감을 유지할 수 있어야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창조적 에너지가 작은 긴장과 갈등에 의해 고조되고 발산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마감 시간이 주는 압박감, 다른 배경을 지닌 사람들과 아이디어 회의를 할 때 필연적으로 드러나는 충돌, 협력자들이 더 열심히 일하라고 윽박지르며 가하는 스트레스 등이 적은 갈등을 불러일으키며 창조적 에너지의 근원이 된다. 하버드 대학교 경영 대학원에서 창의성 심리학을 연구한 프란체스카 지노는 갈등과 긴장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작은 차이가 다른 생각을 유도하기 때문에 긴장과 갈등이 창의력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또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어떤 아이디어를 보라고 강요받으면 새로운 것을 보게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문제가 해결되고 모두 사물을 똑같은 방식으로 관찰하기 시작하면, 즉 갈등과 긴장이 사라지면 모두 비슷하게 생각하기 시작하며 원래 가진 다양한 의견들까지 망각하기 시작한다. 

 

이처럼 창의성을 자극하는 최상의 방법은 적당한 빛(적당한 갈등과 긴장)이 적당히 스며들 정도로 교란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생물 다양성이 높은 지역에서는 중간 규모의 파도와 폭풍이 때때로 몰려왔습니다. 반면에 파도도 없고 폭풍도 없는 곳에서는 몇몇 종이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합니다. 또한, 파도가 지나치게 강하거나 폭풍이 빈번하게 닥치는 곳에서는 암초 자체가 점점 사라졌습니다. 이처럼 적당한 교란은 다양성에 큰 도움이 됩니다.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지원하는 조건은 인위적으로 조성할 수 있습니다. 기존 개념들을 새로운 방식으로 결합하면 혁신을 이루어 낼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즉, 다양한 환경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은 까닭에 참신하고 색다른 관점을 지닌 사람이 다양하게 생각한다면 성공 확률이 올라간다는 것도 이미 확인된 사실입니다. 하지만, 지극히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자칫하면 편안함의 덫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적당한 정도의 자극이 있으면 그런 덫에서 빠져나오는데 도움이 됩니다.

 

혁신 브로커가 되어 당신 조직의 창의적 과정에서 생산성을 높이고 싶다면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당신 자신의 경험에 주목합니다. 주변 현상을 당신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느끼는지 유심히 관찰해 보라. 그래야 상투적인 것과 진정한 통찰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스티브 잡스가 말했듯이, 최고의 디자이너는 '남달리 자신의 경험을 더 많이 생각하는 사람' 입니다. 

 

둘째, 당신이 뭔가를 창조하려고 할 때마다 스트레스와 두려움에 시달린다고 자책하고 좌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마음의 혼란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다시 생각하고 우리가 지금까지 보고 들은 원칙들을 재점검해서 새로운 문제들에 적용해 보는 것입니다. 창의적 과정에서 수반되는 고통을 기꺼이 받아들여야 합니다.

 

셋째, 자기비판이 없으면, 긴장과 갈등이 없으면 하나의 아이디어가 경쟁적 관계에 있는 다른 아이디어들을 신속하게 몰아냅니다. 교란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누구에게나 나름의 경험과 수단이 있고, 누구나 교란과 갈등을 겪습니다. 절망과 변화를 기꺼이 받아들이고 기존 개념들을 새로운 관점에서 분석하고 결합하면, 누구나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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