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럭셔리 시장과 관심 기업
- 자료로 보는 세상/각종 자료 요약
- 2020. 10. 14.
명품 럭셔리 시장
글로벌 명품 럭셔리 시장 규모는 '19년 기준 약 2,998억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10년 연 평균 약 7.5% 성장)
같은 기간 온라인 E-commerce 명품 럭셔리 시장 규모는 '19년 355억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10년 연 평균 약 29% 성장)
온라인에서 빠르게 성장하게 되면서 전체 시장에서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09년 2%에서 '19년 12%까지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대략적으로 명품이 100개가 팔린다면 과거에는 2개가 온라인에서만 팔렸는데, '19년도에는 12개가 온라인에서 팔렸다는 소리입니다.
Bain & Company에 따르면 이러한 추이는 향후 더 가속화 되어 '25년에는 럭셔리 시장내에서 온라인 채널이 차지하는 비중이 30%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온라인에 명품 럭셔리 시장이 커지는 이유
이유라고는 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매우 단순하다고 봅니다.
사람들의 편의를 이길것은 없기 때문이지 않을까요? 직접 체험을 해보지 않아도 알 수 있는것은, 그리고 그것을 지불할 여력이 충분히 있다면 꼭 굳이 방문해서 구매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온라인을 통한 상품구매가 이미 충분히 학습되어 있고 신뢰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더욱 온라인 시장이 가속화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명품시장의 주 소비자층이 계속 젊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18년 소위 MZ세대라고 불리우는 연령층이 전체 명품소비에서 차지한 비중은 36%였습니다. 그런데 '25년에는 이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무려 58%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합니다.
온라인/모바일 네이티브인 세대들이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비중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하지 않을까요?
명품 온라인 쇼핑의 채널 종류
명품을 구매하는 주 온라인 채널은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구찌, 샤넬, 에르메스 등 브랜드가 직접 운영하는 자사몰 채널
2) 아마존, LF몰, G마켓, 쿠팡 등 기존 종합몰 채널
3) 그리고 명품 럭셔리 상품만 전문으로 취급하는 명품 럭셔리 전문 온라인 채널
투자자로서 명품 럭셔리 시장의 온라인 성장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1)번과 3)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내가 어떠한 특정 브랜드가 잘 될것을 알고, 그 브랜드 자사몰의 온라인 매출 비중이 빠르게 올라올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1)번 기업에 투자해도 좋을것입니다.
어떤 브랜드가 잘될지 모르지만, 명품 럭셔리 시장이 확대되고 특히 온라인 시장이 더욱 빠르게 커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어느정도 해당 카테고리에서 선점하고 있는 3)번 기업에 투자해도 좋을것으로 판단됩니다.
Farfetch(FTCH)
오늘 간략히 말씀드릴 기업은 Farfetch 입니다. 3)번 카테고리에서 가장 대표적인 기업이지요
Farfetch는 '08년 설립되어 현재 190개국에서 3,500만개의 브랜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을까요?
MAU 지표로 확인할 수 있을텐데, 회사측에서 밝힌 자료에 따르면 현재 약 200만명의 MAU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월평균 약 200만명이 명품을 사기 위해 기웃거리고 있다는 뜻이 될겁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이 접속하는것처럼, Farfetch는 코로나에도 타격을 입지 않았습니다. 1H20 Farfetch의 연결 매출액은 6,090억달러로 YoY +59%나 성장하였습니다.
그럼 Farfech에서 어떤 사람들이 이렇게 많이 구매하고 있을까요?
바로 MZ 세대입니다. Farfetch 고객의 50%가 바로 MZ세대 입니다. 고객당 연간 평균 구매 금액은 1,000달러 이상이라고 합니다.
지역적으로도 구분해보면 중국이 1위 라고 합니다. (참고로 한국은 8위라고 하네요. 한국도 대단합니다! ㅎ)
Farfetch의 최근 추이와 기업가치는 얼마나 할까요?
코로나 이후 빠르게 회복하였고, 현재 약 90억 달러의 기업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2Q20 약 1억4천만 달러의 적자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인데요, 1) 럭셔리 온라인 시장에서의 선두주자 2) 테크기업으로서의 성장성으로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Farfetch는 얼마전 CB발행을 통하여 현금을 확보하였고 현재 약 8억달러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정말 단순하게 현재 상황이 지속된다면, 보수적으로 약 1년6개월이 지나면..또다시 유증이나 사채발행을 할수도 있습니다.
수익-비용 구조를 보면 현 상황에서 매출이 2배가 빠르게 늘어야 BEP에 도달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온라인 명품시장의 성장 속도를 감안한다면..불가능할것은 아니지만..쉬운 투자는 아니네요
이상 요번 글은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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